위성지도의 정확도에 대하여

먼저 OSM 편집 화면에서는 빙 위성지도, ESRI 위성지도, Mapbox 위성지도를 볼 수 있지만 같은 곳을 비교해 보면 서로 꽤 어긋나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 반듯한 구조물이 삐뚤빼뚤 이그러진 걸 볼 수도 있습니다.
또, 이 지도에서 좌표를 찍고 저 위성지도와 견줘 보면 꽤 어긋난 경우도 있고, 심지어 한 지도 안에서도 어떤 곳은 비교하는 지도 좌표와 얼추 비슷하지만 다른 곳은 꽤 크게 어긋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국내 모든 지도 서비스와 구글지도 같은 경우에는 국내에 서버를 두고 서비스 되고 있기 때문에 이 지리 데이터가 한국 밖으로 나가는 것은 불법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국내 지도를 바탕으로 OSM을 그리면 법에 걸리는가?를 봐 주십시오.

위성지도는 특히 정확히 그 곳 위에서 찍는 것이 아니라 약간 엇비껴서 찍는 것 같은데, 좀 높은 빌딩의 경우에는 그 옆면이 꽤 많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고도가 높은 구조물이나 특히 주변보다 갑자기 훨씬 높아진 지형에 있는 지물은 제자리에서 벗어나서 보이는 경우도 꽤 많으며, 앞 보기와 더해져서 높은 빌딩이 우글쭈글 비뚤어진 경우도 가끔… ^^;
어쩌면 위성사진을 이어붙이는 과정에서 서로 엇나간 것을 부드럽게 이어 붙이다 보니 생긴 현상일 수도… 어쨋거나 위성지도에서 보이는 지물이 꼭 실제 자리나 모습은 아닌 것 같다는 얘기…
(사진을 하나 덧붙이고 싶은데 붙일 방법이 없네요.^^)

따라서, 너무 한 가지 위성지도에만 기대지 말고 좀더 정확한 위성지도를 찾거나 GPS 좌표 자료를 참고해서 그릴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www.openstreetmap.org/user/%EA%B9%A8%EB%AA%BD_dreamy/diary/399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