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cense 문제

안녕하세요

최근 scientific journal에 OpenStreetMap South Korea의 administrative district level 지도를 사용하여 figure를 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journal (PlosOne, openaccess)에서 CC-BY 4.0 license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구글링을 통해 오픈 데이터 커먼즈 오픈 데이터베이스 라이선스(ODbL)가 CC-BY 4.0 과 compatibility가 있는지 확인하려고 하는데 직접적인 compatibility가 있진 않은듯 합니다. openstreetmap 저작권 페이지에서는 ODbL license 이외 license에 대한 허가가 필요하면 그 지도의 contributor한테 직접 contact을 하라고 하네요

혹시 이 forum에서 CC-BY 4.0 license에 대한 permission을 획득할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ODbL 라이선스가 적용되는 데이터베이스(오픈스트리트맵)으로 이미지 파일 등을 만들었을 때는, 저작자((c)OpenStreetMap Comtributor) 표기만 한다면 어떤 라이선스로든 배포가 가능합니다. 단, 오픈스트리트맵을 활용해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었거나,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베이이스를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한 뒤 수정한 DB로 작업물을 만들었을 경우,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ODbL 라이선스로 배포해야 하긴 합니다.
따라서 오픈스트리트맵으로 만든 지도 figure는 CC-BY 4.0으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https://opendatacommons.org/licenses/odbl/summary/

참고로 ODbL과 CC-BY 4.0이 호환되지 않는다는 것은 CC-BY 4.0으로 배포되는 데이터를 ODbL 데이터베이스에 삽입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1 Like